최근 포토로그


[최해도의 대외활동 아작내기] 지원 시 최해도


1. 자신의 관심있는 분야나 배울 수 있는 대외활동에 지원을 하라



남들이 다하니깐 나도 한개쯤은 해야되지 않겠나라고 생각해 무작위로 지원하게 되면 합격되었을 때도 내가 이걸 왜 하고 있지 않는 생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게 됩니다. 자신의 관심있는 분야나 배울수 있는 대외활동, 전공분야에 맞는 대외활동을 지원하기 권장합니다. 그런데 현재 자신의 전공에 맞지 않다고 생각해 대외활동에서 적성을 찾고 싶다면 장기적인 활동보다는 단기적인 활동으로 적성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적성을 찾는 다고 장기적인 활동을 해 거기서 적성과 흥미를 찾지 못하면 다른 열심히 활동하는 분들에게 피해가 될 지 모르니 단기적인 활동을 찾아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단기적인 활동은 일정이 구체적으로 정해져있는 경우가 많고 기간이 짧기때문에 어려움없이 하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 거기에 맞쳐하게되면 자신에게도 다른 분에게도피해없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관심있는 분야나 배울 수 있는 대외활동를 찾아서 지원하는 걸 다시 한번 권장합니다..





2. 지원서의 빈칸을 만들지 마라


지원서를 작성하게 되면 자신이 입력한 부분은 적어보이고 공란은 엄청 많아 보입니다.
또 그 상태에서 3자 입장으로 자신의 지원서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지원서의 빈칸보다는 작성되어있는 것이 휠씬 더 성의가 있고 준비되어 보입니다. 해당
분야가 없을 경우는 "ㅇㅇㅇ(예정)"이라는 패기를 보여주세요. 또 자기소개서에 자신만의 아이디어 및 활동하면서 얻고 싶은 것들에게 대해도 작성해주세요. 예를 들면 000마케터모집이면, 기존에 하던 마케팅보다 나만의 아이디어로 "이걸 더" 포함해서 하겠습니다. 또 거기에서는 이런 이런 것을 얻고 싶습니다."라고 서술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 거기에서 내가 왜 되어야되는 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작성해주세요. 그리고 대외활동 합격률이 점점 높아질 것입니다.






3.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첨부해서 함께 보내라

 

지원서에는 자신을 다 보여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비전, 이력, 자기소개서를 더 추가해서 포트폴리오로 첨부해서 보내시기 바랍니다. 기존에 1~2장 오는 지원서보다 더 기억에 남고 지원서에서 보여줄 수 없는 열정을 더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꿈과 비전, 자기소개도 기존에 양식이 아닌 별도로 제 형식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저는 현재 포트폴리오가 온라인 (PPT,한글), 오프라인(바인더) 총 3가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꼭 대외활동 지원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무엇을 했는 지 알 수 있으며, 자신이 어떤 것에 관심있었는 데, 연도별, 월별, 수집할 수 있습니다. 앨범처럼 그때 그 활동에 대한 기억나, 어떤 활동을 하게되도 이 전에 어려웠던 점, 좋았던 점을 작성한 걸 보면 조금 더 빨리 일처리를 하게되었습니다. 여러분도 지금부터~죽을 날까지 비전, 활동, 이력, 경력, 느낌점등에 대한 포트폴리오가 만드는 걸 권장합니다.

 


4. 많이 하
는 질문입니다.



Q: 지원동기는 어떻게 써면 될까요?

A: 지원하고자는 기업 이나 공공기관이 정보가 중요합니다. 해당기관에서 어떤 부분이 필요해서 모집했는 지 잘 파악하시고 지원동기에 그에 맞춰서 작성하시면 합격률이 높지않을 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Q: 저는 적을 게 없는 데, 어떻게 해야되나요?

A: 신입생같은 경우는 고등학교때 활동했던 내용과 꿈을 작성하시는 건 권장하고요. 신입생 이상은 교외활동이 없다면 교내있었던 활동 그리고 꿈과 비전을 조금씩 채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소한 것이라 느껴지는 것도 자기만의 스토리가 된다면 그게 포트폴리오라고 생각합니다.


Q: 대외활동이 서울, 경기 지역에만 있어서 지원 자체가 어려운데요?

A: 서울, 경기지역 위주의 대외활동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각 지역에서 하는 대외활동도 있습니다. 근래에는 서울, 경기지역을 제외하고 모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기존에 카페에 의존하고 있어서 그렇지 않나라는 생각을 합니다. 만약 부산을 예로 들면, 부산광역시 홈페이지, 각 학교 홈페이지, 키워드 검색, 뉴스 검색, 공모전 사이트, 부산관련 카페등 다양하게 방법으로 정보를 습득하시기 바랍니다.



Q: 양식을 보내주시면 안되나요?

A: 자신이 직접 만드는 것도 문서작성, 피피티등 컴퓨터 활용 능력을 많이 키운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직접 만들어보세요.  순서정도는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셔서 작성해보세요.



다음 칼럼은 활동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해드리겠습니다. 소중한 시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키워드:최해도,최해도칼럼,대외활동,아작내기,대외활동아작내기,대외활동뽀개기,대학생활동, 대외활동노하우, 대외활동tip, 대외활동지원, 대외활동지원방법, 대외활동칼럼, 대학생참여프로그램


덧글

댓글 입력 영역

광고